하기 자료는 인공지능을 공부하는 사람이나 인공지능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는 사람을 위하여 제가 받은 수업 내용을 요약 정리한 자료입니다.
인공지능을 무기로 선택한 기업들 3 – 성공을 위한 트랜스포메이션 접근
인공지능은 한 번에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인공지능 프로세스가 필요합니다. 성공을 위한 인공지능 Transformation 접근 A Transformation Approach to flip the Odds of Success 이 중요합니다.
1. 성공의 확률을 높여라 A Transformation Approach to flip the Odds of Success
첫 번째, 사람은 무슨 일을 하든 과정이 필요합니다. 여행을 떠나도 일정 Finding the journey 를 잡아야 합니다. 여행을 위하여 예산도 있어야 합니다. 여행을 위하여 리소스 resource 가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빠른 성과 speed, cost-efficiency 를 보장해야 합니다. 지금 이 시대는 늦으면 뒤지는 것과 같습니다. 이 모든 것을 위하여 첨예하게 의사결정 하여야 합니다.
두 번째, 사람은 무슨 일을 할 수 있는 역량 Building Capabilities을 갖추어야 합니다. 각자가 가진 디지털 자질 digital talents을 업그레이드 해야 하며, 자신 이 부족하면 디지털 자질이 뛰어난 인재를 영입하여야 합니다. 조직원들에 대하여 인공지능에 대한 교육과 강의를 정기적으로 행하여야 하며, 조직의 수준을 언제나 Maintain 하여야 합니다. 속도가 아무리 빨라져도 비즈니스 모델이 따라가지 못하면 반드시 도태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 장기가 아니라 시작과 동시에 성과를 볼 수 있어야 합니다. 기업의 Roadmap을 제시하고, 성공의 확률을 높이기 위하여 현재 디지털에 있어서 조직에 적용될 것이 무엇인지를 점검하고 보충하고 시행하여야 합니다. 조직의 Value를 정하고 조직의 Value를 위하여 선순환 구조를 유도하여야 합니다. 선순환 구조는 투자와 브레인과 성과가 합을 이루는 구조입니다.
2. AI 도입 과정 역할분담 – 인공지능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미래예측이며, 이것을 최적화하고 자동화 할 수 있는 역할 분담이 필요합니다.
첫 번째, 비즈니스 영역 탐색입니다. 비즈니스 영역의 목적은 수익창출입니다. 수익창출을 위하여 스타벅스가 가상 바리스타시스템을 통하여 속도를 높여 소비자의 재구매를 유도한 것과 같은 이유입니다.
두 번째, 비즈니스 목표 수립입니다.
세 번째, 데이터 수집 및 적재입니다.
네 번째, 인공지능 PoC 모델 개발입니다. PoC개념 증명 (Proof of concept)
다섯 번째, 인공지능 상용화 모델 개발입니다.
성공을 위한 트랜스포메이션 접근에 대하여 다루어 보았습니다. 4편에서 계속해서 인공지능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의 미래에 대하여 다루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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