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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AI

인공지능 1 – 인공지능 (AI, Artificial Intelligence)의 역사 알란 튜닝

 

하기 자료는 인공지능을 공부하는 사람이나 인공지능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는 사람을 위하여 제가 받은 수업 내용을 요약 정리한 자료입니다.

 

인공지능 1 – 인공지능 (AI, Artificial Intelligence)의 역사 알란 튜닝

 

기계가 생각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은 인공지능의 ‘암흑기(Dark Ages)’에서 시작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인공지능은 "기계가 생각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정의가 중요하다.

Boden(1977)인공지능이라는 학문이 추구하는 바는 인간이 머리를 써서 해야 할 일을 기계가 하도록 만드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인공지능 탄생의 공헌자는 알란 튜링(Alan Turing)이다. 알란 튜링의 논문 『Computing machinery and intelligence』(컴퓨터 기계 및 지능) 은 기계지능에 관한 초기의 의미 있는 논문 중 하나이며, 50년도 이전에 작성되었다. 이것은 오래 전에 나온 접근 방식이며, 기나긴 테스트를 통과하여 보편적인 것이 되었다.

•       알란 튜링은 기계와 생각의 정의를 내리지 못했다. 그는 튜링 모방 게임(Turing Imitation Game)을 만듦으로써 의미론적 논증을 피하고자 하였다.

 

•       튜링 모방 게임은 "컴퓨터의 지능적 행동은 인지 작업에서 인간 수준의 성능을 낼 수 있는 능력"이라는 가설을 통하여 질문자가 질문에 대한 답변을 보고 답변자가 인간인지 기계인지 구별하지 못한다면 컴퓨터는 테스트를 통과한 것으로 결정한다.

 

•       튜링 모방 게임은 두 단계로 나뉘어 진다. 첫 번째 단계는 첫째, 질문자, 남자, 여자 한 명이 각각 독립된 방에 있고, 원격 터미널과 같은 중립 매체를 통해서 만 통신할 수 있음, 둘째, 질문자의 목적은 상대방에게 질문하면서 누가 남자고 누가 여자인지 알아내야 함, 셋째, 남자는 자신이 여자라고 질문자를 속이고 여자는 질문자에게 자신이 여자라는 확신을 심어주는 것이 게임의 규칙이다.

 

•       튜링 모방 게임 두 번째 단계는 첫째, 남자 대신 질문자를 속이도록 프로그래밍한 컴퓨터를 둠이다. 둘째, 사람이 하는 대로 실수도 하고 애매한 답변을 하는 것까지 프로그래밍함이다. 셋째, 만약 컴퓨터가 남자가 했던 것만큼 질문자를 자주 속일 수 있다면 이 컴퓨터는 지능 행동 테스트를 통과한 것으로 간주한다.

 

•       튜링 모방 게임의 특징은 첫째, 사람의 물리적인 특성은 지능을 판단할 때 중요한 요소가 아님이다.

둘째, 질문자는 컴퓨터를 보거나 만지거나 듣지 못하므로 외양과 소리에 영향을 받지 않음이다.

셋째, 질문자는 컴퓨터가 인간보다 빠르게 올바른 해를 제시할 것을 기대하면서 인간과 기계 모두에게 복잡한 수학 계산을 하게 할지 모름이다. 전제 조건은 컴퓨터는 언제 실수를 할지, 언제 답변을 지연할지를 알아야 한다.

넷째, 질문자는 인간의 감정적인 본성을 찾으려 컴퓨터와 인간에게 단편소설, 시, 심지어 그림까지 살펴보게 할 수 있음이다. 전제조건은 컴퓨터는 작품을 감상하는 인간의 감정 상태를 흉내 낼 수 있어야 한다.

 

•       튜링 모방 게임의 의의는 터미널을 통해 인간과 기계 사이의 통신을 유지하면서 지능에 관한 객관적이고 표준적인 시각을 제공하는 튜닝 테스터이다. 이는 지능이 인간의 본성이란 논쟁을 피하고 인간에 대한 편견도 모두 없애기 위함이다.